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Car Care

πŸŒμ—μ–΄λ°± πŸŒκ²½κ³ λ“±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이유 - μˆ˜λ¦¬λΉ„μš© / μž‘λ™μ›λ¦¬ / μ’…λ₯˜ - 단점

by Healthy info 2022. 11. 9.

에어백 κ²½κ³ λ“±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이유

μ—μ–΄λ°±μ΄λž€ μ‚¬λžŒμ„ λ³΄ν˜Έν•˜λŠ” μž₯μΉ˜μ΄λ‹€. λŒ€ν‘œμ μœΌλ‘œ μžλ™μ°¨μ— μ„€μΉ˜λ˜μ–΄ μ°¨λŸ‰μ— μž‘λ™ 쑰건을 μΆ©μ‘±ν•˜λŠ” 좩격이 λ°œμƒλœ 경우 μš΄μ „μžμ™€ μŠΉκ°μ„ λ³΄ν˜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œκ°„μ μœΌλ‘œ ν„°μ Έ λ‚˜μ˜€λŠ” κ³΅κΈ°μ£Όλ¨Έλ‹ˆκ°€ 에어백이닀. ν˜„μž¬λŠ”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°¨λŸ‰μ— μ„€μΉ˜ 쀑이닀.

 

에어백

에어백은 μžλ™μ°¨ μΆ©λŒμ‚¬κ³  μ‹œ μˆœκ°„μ μœΌλ‘œ ν„°μ Έ λ‚˜μ™€ μ‚¬λžŒμ˜ 머리와 λͺΈν†΅ 보호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신체 μ „λ°˜μ— λŒ€ν•œ 보호λ₯Ό μœ„ν•΄ μ„€μΉ˜λœ μ•ˆμ „μž₯μΉ˜μ΄λ‹€. 이런 μ—μ–΄λ°±μ˜ μ•ˆμ „μ„±μ€ 이미 κ³Ό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Έμ •λ˜μ–΄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°¨λŸ‰μ— μ„€μΉ˜ 쀑에 있으며 κ³ κ°€μ˜ κ³ κΈ‰μ°¨λŸ‰μ˜ 경우 λ”μš± λ§Žμ€ μ•ˆμ „ 백이 μ„€μΉ˜λ˜κ³  μžˆλŠ” 상황이닀.

 

 

λΆ€ν’ˆ ꡬ성 / μž‘λ™μ›λ¦¬

  • 좩돌 μ„Όμ„œ
  • ACU (Airbag Control Unit)
  • 에어백 λͺ¨λ“ˆ

에어백을 κ΅¬μ„±ν•˜λŠ” 핡심 λΆ€ν’ˆλ“€μ€ μœ„μ™€ κ°™λ‹€. μΆ©λŒμ„Όμ„œλŠ” μ°¨λŸ‰μ— λ°œμƒλœ 좩돌의 인지 및 좩돌 κ°•λ„μ˜ 인지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λΆ€ν’ˆμ΄λ‹€. μΆ©λŒμ„Όμ„œκ°€ κ°μ§€ν•œ 좩격에 λŒ€ν•œ μ •λ³΄λŠ” ACU λΆ€ν’ˆμœΌλ‘œ μ „λ‹¬λœλ‹€. 이런 μΆ©λŒγ……λ„€ μ„œλŠ” μ°¨λŸ‰μ˜ μ „λ°©, ν›„λ°©, μΈ‘λ°©κ³Ό κ°€νŒ… μ—¬λŸ¬ 곳에 μ„€μΉ˜λœλ‹€.

 

ACUλŠ” μΆ©λŒμ„Όμ„œκ°€ κ°μ§€ν•œ 좩격-좩돌 정보λ₯Ό 뢄석해 에어백 μž₯치의 μž‘λ™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상황인지λ₯Ό 뢄석-κ²°μ •ν•˜λŠ” μž₯μΉ˜μ΄λ‹€. μ°¨λŸ‰μ„ μ£Ό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λ°œμƒ κ°€λŠ₯ν•œ 좩돌의 λͺ¨λ“  μƒν™©μ—μ„œ 에어백이 μž‘λ™λ˜λŠ” 경우λ₯Ό λ§‰λŠ” 것이닀.

 

즉 κ²½λ―Έν•œ 좩돌-μΆ©κ²©μ—μ„œ 에어백이 μž‘λ™λ˜λŠ” 경우 였히렀 νƒ‘μŠΉκ°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ν•΄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μ–΄ 에어백이 μœ μš©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§Œ 에어백이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œ 데 이λ₯Ό νŒλ‹¨ν•˜κ³  κ²°μ •ν•œ ν›„ 에어백 μž‘λ™μ„ λͺ…λ Ήν•˜λŠ” μž₯μΉ˜κ°€ ACU이닀.

 

에어백 λͺ¨λ“ˆ : 에어백 λͺ¨λ“ˆμ€ μ•žμ„  두 μž₯μΉ˜μ—μ„œ κ²°μ •λœ μ΅œμ’… νŒλ‹¨μ— 따라 μž‘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ž₯μΉ˜μ΄λ‹€. μ•žμ„  λΆ€ν’ˆλ“€μ˜ νŒλ‹¨μ— μ˜ν•΄ μ΅œμ’… κ²°μ •λœ μ΅œμ’… λͺ…령에 따라 κΈ°λ°€ν•˜κ²Œ 에어백을 펼쳐 νƒ‘μŠΉκ°μ„ λ³΄ν˜Έν•˜λŠ” μž₯μΉ˜κ°€ 에어백 λͺ¨λ“ˆμ΄λ‹€.

 

 

에어백 μ’…λ₯˜

  • μš΄μ „μ„ 에어백
  • μ‘°μˆ˜μ„ - λ™μŠΉμ„ 에어백
  • 무릎 에어백
  • μ‚¬μ΄λ“œ 에어백
  • μΈ‘λ©΄-컀튼 에어백

  • μ‹œνŠΈ 에어백
  • 지뢕 에어백 / 루프 에어백
  • κΈ€λ‘œλΈŒ λ°•μŠ€ 에어백
  • μ„Όν„° 에어백

 

  • μ•ˆμ „λ²¨νŠΈν˜• 에어백
  • λ¨Έλ¦¬λ°›μΉ¨ν˜• 에어백
  • μ°¨λŸ‰ μ™Έκ΄€ν˜• 에어백

μ°¨λŸ‰μ˜ 에어백에도 μ’…λ₯˜κ°€ λ‹€μ–‘ν•˜λ‹€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에어백이 μ„€μΉ˜λ˜λŠ” μœ„μΉ˜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κ΅¬λΆ„λœ λͺ…칭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μš°μ„  μœ„μΉ˜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λͺ…칭이 λΆ€μ—¬λ˜λŠ” 것은 ꡬ뢄을 μœ„ν•œ 것이닀.

 

에어백이 μ„€μΉ˜λ˜λŠ” μœ„μΉ˜λŠ” 수만 번 μ΄μƒμ˜ μ‹€ν—˜ κ²°κ³Ό μžλ™μ°¨ 사고 μ‹œ μš΄μ „μž-승객의 신체에 λ°œμƒ κ°€λŠ₯ν•œ 좩돌 λΆ€μœ„ 쀑 치λͺ…적인 λΆ€μœ„λ₯Ό κ°€μž₯ μš°μ„ μ μœΌλ‘œ 선택해 μ„€μΉ˜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 

λ˜ν•œ μ„€μΉ˜λ˜λŠ” λΆ€μœ„μ— 따라 신체적 νŠΉμ§•μ΄ 닀름에 각기 λ‹€λ₯Έ 재질과 곡기압을 μ‘°μ ˆν•˜μ—¬ μ„€μΉ˜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λ‹Ήμ—°νžˆ 높은 λΉ„μš©μ˜ μ°¨λŸ‰-κ³ κ°€μ˜ μ°¨λŸ‰μΌμˆ˜λ‘ 더 λ§Žμ€ 에어백이 μ„€μΉ˜λœλ‹€.

 

 

 

단점

  • 높은 λΉ„μš©
  • μ•ˆμ „μ„± ν•˜λ½

에어백은 μš΄μ „μž, νƒ‘μŠΉμž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μœ„ν•œ μž₯μΉ˜μž„μ€ ν‹€λ¦Όμ—†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상황에 따라 였히렀 μ—μ–΄λ°±μ˜ μž‘λ™μ΄ μ•ˆμ „μ„ μœ„ν˜‘ν•˜λŠ” κ²°κ³Όλ₯Ό λ°œμƒμ‹œν‚€λŠ” κ²½μš°λ„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적지 μ•Šμ€ μž₯μ°© λΉ„μš©μ€ λ‹¨μ μž„μ΄ ν‹€λ¦Όμ—†λ‹€

 

 

 

높은 λΉ„μš©

에어백이 μž₯착된 μ°¨λŸ‰μ„ κ΅¬λ§€ν•˜λŠ” 경우 에어백 μž₯치 λΉ„μš©μ€ μ°¨λŸ‰ 가격에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μ–΄ 이에 λŒ€ν•œ 뢀담을 μΈμ‹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Œ€λΆ€λΆ„μ΄λ‹€. 즉 μ°¨λŸ‰μ„ ꡬ맀할 λ•Œ μ—μ–΄λ°±μ˜ μž₯μ°© 여뢀와 μž₯μ°© κ°œμˆ˜λŠ” μ•ˆμ „μ„±μ΄ 높은 μ°¨λŸ‰μœΌλ‘œ κ΅¬λ§€μš•κ΅¬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μš”μ†Œκ°€ λœ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μ°¨λŸ‰μ„ κ΅¬λ§€ν•˜κ³  에어백이 정상적인 μž‘λ™μ„ ν•œ μ΄ν›„λŠ” 적지 μ•Šμ€ λΉ„μš© 뢀담이 λ°œμƒλœλ‹€. λ¬Όλ‘  생λͺ…κ³Ό μ•ˆμ „μ„ λ³΄ν˜Έν–ˆλ‹€λ©΄ 이런 λΉ„μš© λ”°μœ„λŠ” κ²°μ½”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κ² μ§€λ§Œ ν•œ λ²ˆμ―€μ€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μ•Œμ•„μ„œ λ‚˜μ  λΉ„μš©μ€ μ•„λ‹˜μ—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„ μ„œμˆ ν•΄ λ³Έλ‹€.

 

μš°μ„  에어백은 만일의 사고λ₯Ό λŒ€λΉ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ž₯μΉ˜μ΄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°¨λŸ‰ κ΅¬λ§€μžκ°€ λΆ€λ‹΄ν•œ λΉ„μš©μ˜ μž₯μΉ˜μ§€λ§Œ κ²°μ½” μž‘λ™ν•˜λŠ”, ν„°μ§€λŠ” 상황이 λ°œμƒ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 였히렀 μ’‹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에어백이 μž‘λ™ν•˜μ˜€λ‹€λ©΄ 이λ₯Ό 볡원해야 ν•˜λŠ” 상황이 μ˜€λŠ” 데 μ΄λ•Œ λ°œμƒλ˜λŠ” λΉ„μš©μ΄ κ²°μ½” 만만 μΉ˜λŠ” μ•Šλ‹€.

 

 

μ•ˆμ „μ„± ν•˜λ½

 

에어백은 μš΄μ „μž-λ™μŠΉμž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μœ„ν•œ μž₯μΉ˜μ΄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–Έμ œλ‚˜ μ•ˆμ „μ„ 보μž₯ν•˜λŠ” λΆ€ν’ˆμ€ μ•„λ‹ˆλ‹€. 즉 였히렀 에어백이 ν„°μ Έ 더 큰 μœ„ν—˜-뢀상이 λ°œμƒ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λ‹€λŠ” 것이닀.

 

에어백은 1초의 μ‹œκ°„λ³΄λ‹€ 더 짧은 μ‹œκ°„μ— μž‘λ™ν•˜κ²Œ μ„€κ³„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이λ₯Ό μœ„ν•΄ μˆœκ°„μ μœΌλ‘œ 에어백을 λΆ€ν’€λ¦¬λŠ” κΈ°μˆ μ„ μ μš©ν•˜κ²Œ λ˜λŠ” 데 μ΄λ•Œ λ°œμƒλ˜λŠ” μ—μ–΄λ°±μ˜ 폭압이 맀우 κ°•ν•˜λ‹€λŠ” 것이닀.

 

1초의 3λΆ„μ˜ 1에 λ‹¬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— 에어백을 뢀풀리기 μœ„ν•΄ μ—„μ²­λ‚œ μ••λ ₯이 λ°œμƒν•˜κ²Œ λ˜λŠ” 데 이런 μ••λ ₯이 였히렀 μž‘λ™ μ‹œ 인체의 뢀상을 λ†’μ΄λŠ” 원인이 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
 

κ³ μž₯ λ‚œ 에어백, 즉 정상적인 μž‘λ™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에어백이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경우 λ˜ν•œ 였히렀 λΆ€μƒμ˜ μœ„ν—˜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원인이 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이둜 인해 μ°¨λŸ‰λ§ˆλ‹€ 에어백이 μž‘λ™ - ν„°μ§€λŠ” 쑰건을 μ„€μ •ν•˜μ—¬ λͺ¨λ“ 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것을 λ°©μ§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 

에어백 볡원 / λΉ„μš© / μž¬μƒ / κ΅μ²΄λΉ„μš© 

  • μ •ν’ˆ 볡원
  • μž¬μƒ 볡원

에어백을 λ³΅μ›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선택 κ°€λŠ₯ν•œ 방법은 μ œμ‘°μ‚¬μ˜ μ •ν’ˆ λΆ€ν’ˆ 볡원과 μž¬μƒ 에어백 볡원 즉 이미 ν•œλ²ˆ μ‚¬μš©λœ μ€‘κ³ λΆ€ν’ˆμ„ μ΄μš©ν•œ 볡원이 μžˆλ‹€.

 

μš°μ„  μž¬μƒ 볡원은 λΆˆλ²•μ΄λ‹€. μžλ™μ°¨ 관리법에 μ˜ν•΄ ν•œλ²ˆ μ‚¬μš©λœ 에어백은 λ‹€μ‹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λΆˆκ°€ν•˜λ„λ‘ μ§€μ •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˜„μ‹€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λŠ” 이런 유혹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
 

μž¬μƒ 볡원법은 μ•žμ„œ ν™•μΈν•œ 에어백 λΆ€ν’ˆλ“€ 쀑 μ—μ–΄λ°±λ§Œμ„ κ΅μ²΄ν•˜λŠ” 볡원법이닀. 이λ₯Ό μ μš©ν•œ 볡원법을 λΆˆλ²•μœΌλ‘œ κ·œμ •ν•œ μ΄μœ λŠ” λ‹€λ₯Έ λΆ€ν’ˆλ“€μ΄ μ—μ–΄λ°±μ˜ 인식과 μž‘λ™μ„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΄ν–‰ν•˜μ§€ λͺ»ν•  ν™•λ₯ μ΄ 맀우 λ†’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ž¬μƒμ—μ–΄λ°±μ€ μ •ν’ˆ 에어백 λŒ€λΉ„ 35 - 85%κΉŒμ§€ μ €λ ΄ν•œ κ°€κ²©μœΌλ‘œ μ†ŒλΉ„μžλ₯Ό μœ ν˜Ή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특히 사고이λ ₯이 μžˆλŠ” 쀑고차λ₯Ό κ΅¬λ§€ν•˜λŠ” 경우라면 이에 λŒ€ν•œ μ£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참고둜 μ •ν’ˆ 에어백을 볡원 - κ΅μ²΄ν•˜λŠ” 데 λ°œμƒλ˜λŠ” λΉ„μš©μ€ μ œμ‘°μ‚¬λ§ˆλ‹€ 차이가 μžˆμ§€λ§Œ μ΅œμ†Œ 68 - 175 λ§Œμ›μ˜ μ •ν’ˆ 에어백 볡원-ꡐ체 λΉ„μš©μ΄ λ°œμƒλœλ‹€.

 

 

 

κ²½κ³ λ“±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이유

에어백 경고등이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μ΄μœ λŠ” λ‹Ήμ—°ν•˜κ²Œλ„ 에어백 μž₯μΉ˜μ— λ¬Έμ œκ°€ μƒκ²Όλ‹€λŠ” 것 λ˜λŠ” μ°¨λŸ‰ μ „λ°˜μ„ κ΄€λ¦¬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이상이 생겨 μ •μƒμž„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κ³ μž₯으둜 μΈμ‹ν•˜λŠ” 두 κ²½μš°κ°€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압도적인 ν™•λ₯ λ‘œ 에어백에 이상이 μ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Œ€λΆ€λΆ„μ΄λ‹€.

 

μš°μ„  에어백이 κ³ μž₯ λ‚˜λ©΄ κ³ μž₯진단을 진행해야 ν•œλ‹€. 졜근 보급이 ν™•μ‚° 쀑인 μžλ™μ°¨ κ³ μž₯진단기λ₯Ό ν†΅ν•΄μ„œ 진단이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 λ‹Ήμ—°νžˆλ„ μ „λ¬Έ μˆ˜λ¦¬μ μ„ μ°Ύ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 

에어백 μž₯μΉ˜μ— κ³ μž₯이 λ°œμƒλ˜μ–΄ 경고등이 μ λ“±λœλ‹€λŠ” μ „μ œν•˜μ— μ§„ν–‰λ˜λŠ” μˆ˜λ¦¬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  • κ³ μž₯ 유발 에어백 μœ„μΉ˜ 확인
  • κ΄€λ ¨ λΆ€ν’ˆ 수리 - ꡐ체

과거와 달리 ν˜„λŒ€μ˜ μžλ™μ°¨μ—λŠ” 2개 μ΄μƒμ˜ 에어백이 μž₯μ°©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즉 κ³Όκ±°μ—λŠ” μš΄μ „μž 핸듀에 ν•˜λ‚˜μ˜ 에어백이 μ„€μΉ˜λ˜μ–΄ μžˆμ—ˆμ§€λ§Œ ν˜„μž¬λŠ” μ•žμ„œ ν™•μΈν•œ 것과 같이 λ‹€μ–‘ν•œ μœ„μΉ˜μ— 에어백이 μ„€μΉ˜λ˜κ²Œ λœλ‹€.

 

λ”°λΌμ„œ 이 쀑 ν•˜λ‚˜λΌλ„ λ¬Έμ œκ°€ 생기면 경고등이 λ“€μ–΄μ˜€κ²Œ λ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진단기λ₯Ό 톡해 μ–΄λŠ μœ„μΉ˜μ˜ 에어백에 이상이 λ°œμƒν–ˆλŠ”μ§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²Œ λ˜λŠ” 데 κ°€μž₯ 높은 ν™•λ₯ λ‘œ κ³ μž₯이 λ°œμƒν•˜λŠ” μœ„μΉ˜λŠ” μš΄μ „μ„μ˜ ν•Έλ“€ 에어백이닀.

 

ν•Έλ“€ μ—μ–΄λ°±μ—λŠ” '클락 μŠ€ν”„λ§'μ΄λž€ λΆ€ν’ˆμ΄ μžˆλ‹€. ν•Έλ“€ μ•„λž˜μ— μž₯μ°©λ˜μ–΄ 에어백에 전원을 κ³΅κΈ‰ν•˜λŠ”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ν•Έλ“€μ˜ λ‹€λ₯Έ λΆ€ν’ˆλ“€κ³Ό λ³΅ν•©μ μœΌλ‘œ μ„€μΉ˜λ˜λ©° μ‘°μž‘μ΄ κ°€μž₯ 많이 λ°œμƒλ˜λŠ” λΆ€μœ„μΈ 핸듀에 μž₯착됨에 따라 κ³ μž₯ λ°œμƒ ν™•λ₯ μ΄ μ¦κ°€ν•˜λŠ” 것이닀.

 

 

 

κ²½κ³ λ“± μˆ˜λ¦¬λΉ„μš©

클락 μŠ€ν”„λ§ λΆ€ν’ˆμ˜ ꡐ체 λΉ„μš©μ€ κ΅­μ‚° (ν˜„λŒ€μ°¨-κΈ°μ•„μžλ™μ°¨) κΈ°μ€€ 6-10만 μ›κ°€λŸ‰μ˜ λΉ„μš©μ΄λ‹€. λ¬Όλ‘  차쒅에 따라 λΉ„μš©μ˜ μ°¨μ΄λŠ” λ°œμƒλ˜λŠ” 데 만일 좔가적인 점검이 ν•„μš”ν•˜μ—¬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경우 λ”μš± 높은 λΉ„μš©μ΄ λ°œμƒλ  수 μž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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